팝의 황제, 그가 남긴 기록들...


최연소 리드보컬
- 만 5살의 나이에 그룹 잭슨 파이브의 리드 보컬이 된다.
 
최연소 빌보드 싱글차트 1위 
- 당시 마이클잭슨의 나이 11세
- 노래를 혼자 도맡아 불렀음에도 그룹이라는 이유로 정식 기록이 인정되지 않는다.
  (정식으로는12살의 스티비 원더가 올라와 있음)
 
그룹 역사상 처음으로 4곡이 연속으로 빌보드 싱글차트 1위
- 잭슨파이브 첫 데뷔곡 I Want You Back, ABC, The Love You Save, I'll Be There 모두 연속으로 1위 기록
 
최연소의 나이로, 또 흑인 최초로 롤링 스톤지 표지 등장
- 당시 마이클잭슨의 나이 13세
 
공중파 방송 최초로 선보인 브레이크 댄스
- 1974년 소울트레인어워드에서 Dancing Machin을 부르면서 브레이크 댄스를 선보였다.(만 16세)
- 그 이후 Dancing Machin 레코드는 매상 1위에 오랐고, 당시에 브레이크 댄스를 유행시킨 장본인이다.
 
 
그해 가장 많이 팔린 앨범 Off The Wall
-1979년에 발표한 Off The Wall의 성공으로 마이클잭슨은 성인 솔로가수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당시에만 약 1000만장 판매. 당시 흑인 음반 중에서 가장 많이 팔린 앨범이다.
 

세상에서 가장 많이 팔린 앨범 Thiller
- 1984년 Thriller는 역사상 최다 판매 앨범으로 기네스북 등재.
- 일주일 안에 100만장의 레코드 판매 기록을 세웠다.
- 37주간이나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1위를 기록.(팝 역사상 최장 기록)
- 판매량의 증가가 매우 급속하여 플래티넘 인증을 받은 후 거의 2년간 집계가 불가능.
- 플래티넘 인증을 받은 거의 1년만에 20배로 늘어남
- 현재까지 약 1억 2000만장 이상 판매된 것으로 추정.(현재까지도 꾸준히 판매 되고있음)
- 발표 당시 앨범 차트 영국을 포함해 일본, 유럽 대부분 국가에서도 1위.



 
Thriller 앨범의 수록곡 9곡 중에서 무려 7곡이 빌보드 TOP 10 기록
- Billie Jean, Beat It, Thiller, The Girl Is Mine, Wanna Be Startin 'Somethin', Human Natuer, P.Y.T
 
Thriller 앨범 수록곡 전체가 댄스 차트에서 1위
- 모든트랙(9곡)이 댄스 차트에서 1위를 기록.
 
뮤직비디오 최초의 군무 댄스
- Beat It 은 최초로 군무 댄스를 등장시킨 뮤직비디오이며,이것은 오늘날 뮤직비디오의 고전이 되었다.
 
뮤직비디오 최초로 35mm 필름으로 촬영
- 극장 상영용 장편 영화에 쓰이는 필름.
 
빌보드 싱글차트, 댄스차트, 블랙차트에서 동시에 1위를 한 최초의 곡
- 마이클잭슨 본인이 직접 아이디어를내고, 작사,작곡,프로듀서,안무,의상등을 여느때의 곡들처럼 마이클잭슨 본인이 하나부터 열까지 직접 준비했던 Billie Jean. 역사상 최초로 짜여진 안무의 댄스곡으로 음악계의 혁명을 일으켰고, 당시 싱글차트와 댄스, 블랙차트에서 1위를 한 최초의 곡이 되었다.
 
MTV 사상 최초로 방영된 흑인 뮤직비디오
- 당시 백인들의 Rock음악 중심으로 방영되던 MTV에서도 마이클잭슨의 뮤직비디오 Billie Jean을 방송할 수밖에 없었다.
(빌리진 뮤직비디오를 방영하기 전까지 MTV는 '흑인뮤지션의 뮤직비디오는 방영 할 수 없다.' 라는 규정이 있었다. 하지만 MTV는 스스로 그 규정을 깨고 결국은 빌리진 뮤직비디오를 방영했다.)
 
최다 그래미 상 수상자
- E.T 사운드 트랙까지 총 8부문을 수상(12개 부문에 후보에 오름)
 
역대 그래미 어워드 최고 시청률 1위
 - 1984년 마이클잭슨은 최다 그래미 상을 수상한 동시에 역대 그래미 어워드 최고 1위 시청률을 갱신함
 
 
1984년 AMA(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최다 부문 수상
- 8개 부문에서 한 해 가장 많은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상을 수상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음악 비디오 The Making Of The Thriller
- 약 100만장 이상이 판매됨.
- 최초의 뮤직비디오 메이킹 필름. 메이킹 필름이란 개념의 시초가 되었다.
 
MTV가 뽑은 사상 최고의 뮤직비디오 1위 Triller
- 그 외 많은 조사에서도 최고의 걸작으로 꼽히는 뮤직비디오.
 
최초로 스토리와 대사라는 것을 도입
- Thriller에서 뮤직비디오 역사상 최초로 스토리와 대사를 도입하였다.
 
미국 국립 필름 영상 등기소에 영구 보존
- Thriller는 뮤직 비디오 역사상 최초이자 유일하게 영구 보존작 선정
 
펩시가 코카콜라의 수익을 넘어서게 한 최초의 스타
- 84년과 86년(광고 촬영시 그가 모든것을 기획 제작했으며 광고계의 신화로 남아있음)
 
가장 많은 액수를 받은 아티스트
- 펩시로부터 1,500만 달러
 
 
앨범 Bad는 발매와 동시에 전 세계 25개국에서 1위를 기록
- 몇개국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나라에서 1위를 차지했다.
 
CBS레코드 역사상 최다 예약 기록
- Bad 앨범 예약 판매만 225만장
 
한 앨범에서 최다 1위곡(5곡) 배출
- 마이클잭슨의 87년작 Bad에서 I Just Can Stop Loving You, Bad, The Way You Make Me Feel, Man In The Mirror, Dirty Diana 등 5개의 1위곡이 나왔다.(팝 역사상 최초 기록)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앨범과 두번째로 많이 팔린 앨범을 동시에 가졌던 유일한 스타.
- 당시 Bad 앨범이 Thriller에 이어서 두번째로 많은 판매 기록을 세워 한 가수의 앨범이 판매량 1~2위를 석권하는 유일무이한 기록을 세우게 되었다.



 
Bad Tour 첫 공연 일본에서 9회분 공연티켓 25만장이 예매 1시간만에 매진
- 5회 공연 추가 역시 매진.
- 총 45만장 판매.
- 이후 88년 두번째 일본 공연에서도 40만 5천장 매진.
- Bad투어 일본에서만 총 85만 5천명. (이전 일본기록의 4배)
- 암표 가격 일본 최고의 기록.
 
Bad Tour는 세계에서 가장 큰 운동장인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8회 연속 매진 기록
- 티켓을 구하지 못해 경기장 밖에서 관람한 사람들을 포함해서 어마어마한 인파가 공연을 관람했다.
- 웸블리 구장 최다 관중 동원 기록으로 기네스북에 오름.
- 당시 7만 5천석을 수용할 수 있었다
- Bad World Tour 중 8월 26~27일에 한 공연에서 504,000명의 관객들이 관람
 
가장 수입을 많이 올린 투어
- Bad투어로 1억 2천 5백만달러의 총 수익을 벌어들여 당시 가장 많은 수익을 얻은 콘서트 기록을 갱신.
 
89년 최초로 포브스 연예인 소득 연 1억 달러 시대를 열었다.
- 연간 매상고가 1억달러를 넘은 최초의 엔터네이너, 89년에 1억 2500달러로 사상 최고 금액의 소득을 얻은 엔터테이너(1989년, Forbes 잡지)
 
1980년대 가장 위대한 아티스트
- 1990년 백악관 표창 '1980년대 가장 위대한 아티스트' 상 수상
 
가장 성공한 연예인으로 기네스 등재
- 가장 성공을 거둔 최고 연예인으로 2008년판 기네스북에 등재
 
역사상 최고금액 계약
- 1991년 마이클잭슨의 여동생 자넷잭슨이 버진레코드와 5천만 달러의 계약금으로 역사상 최고 계약금액 기록.
- 불과 일주일 후 마이클잭슨은 Sony 뮤직과 계약금 6천 5백만달러, 총액 2억달러의 계약 체결로 동생의 기록을 갈아치움. 

 
뮤직비디오에서 최초로 몰핑기법을 사용
- 당시 영화 터미네이터에서 사용된 신기술 몰핑기법이 뮤직비디오로서는 처음으로 마이클잭슨의 Black Or White에 사용되었다.
 
MTV 역사상 일주일간 가장 많이 방송된 뮤직비디오
- 마이클잭슨의 Black or White.
 
그 해 가장 많이 팔린 앨범 Dangerous
- 1991년 11월에 발매 되었음에도 그해 가장 많이 팔린 앨범으로 기록.
- 발표 당시 앨범 차트 미국1위 영국1위, 그 외 유럽 대부분의 국가에서 1위 기록.
 
사상 최고의 시청률
- 93년 오프라 윈프리 쇼의 마이클잭슨 출연분이 생중계 되었고 토크쇼&인터뷰 사상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한다.(전 세계적으로 9000만명이상)
- 93년 슈퍼볼 하프타임쇼 역시 역대 슈퍼볼 하프타임 역사상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한 공연이다.(1억 3천 3백만명 이상)
 
토스터 기술을 사용한 최초의 아티스트
- 무대 아래에서 별안간 튀어나오는 것(Dangerous 투어의 오프닝 장면)
- 어셔나, 비, 서태지 등 수많은 가수들이 흉내를 내고있다.
 
투어에 뮤지컬의 개념을 도입한 최초의 아티스트
- 오늘날 퍼포먼스형 가수들에게 있어서 거의 고전처럼 되었으며 수많은 아티스트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대만 등 일본 이외의 아시아 주요국들에서 순회 공연을 한 최초의 메이저 가수로 기록
- Dangerous Tour
 
방송국 HBO가 구입한 루마니아 공연 중계권은 2천만 달러로 사상 최고액
- Dangerous Tour



                                                                                             
한 명의 팝스타(마이클잭슨)가 지원하는 최다 자선 단체
- Heal The World Foundation
 
- 세계에서 가장 많은 자선단체 지원 (39개)
 
- 전세계 연예인 중 가장 많은 돈을 기부한 사람 (노벨 평화상 후보에도 오름)
 
 
 
HBO에서 방송한 공연의 시청률은 미국 케이블 TV역사상 최고 시청률 기록
- 21.4%
 
 
1993년 Grammy Awards - Living Legend Award(살아있는 전설 상) 최연소 수상
- 당시 마이클잭슨의 나이는 겨우 35세 
 
 
최초의 퍼포먼스 리뷰
- Dangerous의 획기적인 안무로 평론가들을 놀라게 함으로 최초의 퍼포먼스 리뷰의 개념이 시작
(찰리채플린이 골프치는 장면, 대부에서 말론 브란도가 양복을 터는 장면을 비롯 200여가지가 넘는 영화의 장면들을 안무에 응용)
솔로 아티스트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2CD 앨범
- 미국 1위 영국1위등 그 외 유럽 대부분에서 1위를 기록.
 
최고의 핫샷 1위
- 1995년 알켈리와 함께 작업한 You Are Not Alone이 남녀 통틀어 사상 최초 1위로 차트 데뷔
- 이 기록 전엔 마이클잭슨&자넷 잭슨의 Scream이 핫샷 5위로 데뷔해 기록을 세움
 
세계에서 가장 비싼 뮤직비디오
- 여동생 자넷 잭슨과 함께한 뮤직비디오 Scream
- $700만(\84억)을 들여 제작되었다.
- 세계에서 가장 비싼 뮤직비디오 탑 20 순위 선정에 한 가수당 한편으 뮤직비디오만 선정 하는데, 그렇지 않을 경우 20위 권 내 순위가 마이클잭슨 잔치가 되기 때문이다.
 
역사상 최초로 발표 동시에 빌보드 싱글 차트 1위를 기록
- You Are Not Alone
 
이 시대의 아티스트 상 수상
- 1996년 브릿 어워드에서 수상.
 
20세기 가장 위대한 흑인 상 수상
- 1999년 에보니에서 수상.
 
대중 음악 역사상 최대 규모의 투어로 기록
- 히스토리 월드 투어에서 35개국 56도시, 82회의 공연을 하여 총 관객 450만 명을 동원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리믹스 앨범
- 마이클잭슨의 Blood On The Dance Floor는 발매 당시 약 600만장을 판매, 리믹스 앨범으로서는 최대기록으로 기네스에 등재.
위키디피아에 의하면 2009년까지 1100만장 이상 팔렸다.
 
세상에서 가장 긴 뮤직비디오
- Stan Winston과 함께 마이클잭슨이 만든 Ghosts는 35분의 길이로 마이클잭슨이 1인 5역을 연기했다.
 
 
마지막 솔로 정규 앨범
- 당시 앨범 차트 미국1위, 영국 1위등 그 외 유럽 대부분의 국가에서 1위를 기록.
 
최다 빌보드 1위곡 보유
- 총 13곡의 남성 솔로 아티스트 역사상 빌보드 1위 최다 보유(잭슨5시절의 1위곡들은 제외하고)
 
세기의 아티스트 상 수상
- AMA(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에서 '세기의 아티스트'상에 수상되었다.
- 2004년 영국 음악 명예의 전당 헌액
 
역사상 가장 성공한 연예인
- 2006년에 역사상 가장 성공한 연예인으로 기네스 월드 레코드에 등재되었다.
 
 
The Rock & Roll Hall Of Fame Foundation(락큰롤 명예의 전당)에 최연소로 두번 오름. 락큰롤 명예의 전당 추대는 총 3번.
-1997년 잭슨파이브가 연주자(Performence) 부문에 이름을 남김
-2001년 마이클잭슨 단독으로 공연자(Performence) 부문에 오름.
-2002년 마이클잭슨 단독으로 '작곡가' 부문 명예의 전당에 오름.                                 

 
최초로 25개국의 왕, 대통령, 수상을 만난 유일한 아티스트
- 미국의 지미 카터부터 파더 부시까지 유일하게 백악관에 초대된 아티스트
- 영국과 모나코부터 덴마크까지 왕가의 초청으로 왕실을 방문한 아티스트
- 미국의 상원의사당과 독일의 의사당 그리고 일본의 의사당까지 85개국의 의사당을 국빈 방문한 유일한 아티스트
 
 
역사상 가장 빨리 공연 티켓을 매진 시킨 아티스트.
- 2009. 'This Is It' 투어 공연 티켓 50회(75만장)가 3시간만에 매진되었다.(1회당 2만명. 스탠딩까지 포함하면 4만명)
 
 
역사상 가장 성공한 다큐맨터리, 콘서트 영화
- 마이클잭슨의 사망 후에 그의 생전 리허설 영상을 담은 영화 'This Is It'이 화씨 911을 누르고 다큐맨터리 영화 역사상 가장 성공한 영화로 기록되었다.
-' This Is It'은 1895년 영화가 탄생한 이후 비드라마 및 다큐멘터리를 통틀어 음악 다큐멘터리로써 전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넘버원을 차지한 최초의 기록을 이루었다.(대한민국 제외)
 
- 총 2억 6천만달러 수익 기록.
- 2009년 가장 흥행한 영화 5위.
- 반지의 제왕, 해리포터 1편을 뛰어넘어 전세계에서 가장 빨리 매진된 영화
- 대만에서는 39초만에 티켓이 매진되었다.
 
옷깃까지 떨리는 TBS음향 시스템을 최초로 사용
 
 
SMAPxSMAP 최대 출연료 갱신
- 마이클이 처음으로 텔레비전의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 칸토 지구의 시청률은 22.0 퍼센트, 순간 최고 시청률은25.9 퍼센트를 기록했다.
- 30분 출연하고 받은 출연료는 20만달러
 
페이스 북 최다 팬 보유자
- http://www.facebook.com/michaeljackson 
(정말 압도적인 최다팬 1위. 페이스북 팬 숫자)
- 지금도 계속해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 레이디가가 2위···오바마 4위···
 
최초의 광고 모음 DVD 발매 아티스트
- 펩시 콜라는 2000년과 2002년에 마이클이 촬영한 펩시 콜라 DVD를 한정 발매했다.
최초로 전량 매진 판매한 광고 모음 DVD
- 펩시가 만장 한정 판매하겠다고 오피셜 사이트에 올리자마자 3시간 30분만에 모두다 현금 결재로 팔렸다.
영화나 단편 영화도 아닌 광고 모음집이 이렇게 순식간에 전량 매진 판매된것은 최초의 일이고
이렇게 광고 모음집이 발매된것도 최초의 일이다.
 
음악업계에서 가장 많은 돈을 버는 가수
 
최초로 이어피스 모니터 이어폰을 사용한 아티스트
- 마이클은 일본의 후쿠오카 공연에서 최초로 소니의 Earpiece 모니터 이어폰을 착용하고 무대에 등장했다.
마이클은 보다 원활한 퍼포먼스를 위해 무대위에서 무대 정면에 놓여 있는 모니터에 의존하기보다는 직접 귀에 꽂고 편하게 퍼포먼스를 하기를 원했는데 소니는 워크맨의 기술과 무선 마이크 기술을 응용하여 이와같은 무선 이어피스를 최초로 선보였다.
 
잭슨 패밀리는 가장 성공한 팝가수 가족.
 
 
R&B 가수 중 1위 앨범을 가장 자주 낸 아티스트
 
빌보드 최초의 스테디 셀링 뮤직비디오 아티스트
- 빌보드에 DVD챠트가 생긴 이후 가장 오랫동안 그리고 가장 많이 그리고 꾸준히 판매가 되고 있는 유일한 뮤직비디오.
Dangerous short film, History, Thriller
 
 
일본을 방문했다고 10시 프라임타임 뉴스의 탑 뉴스에 소개된 아티스트
- 라이브를 위해서도 아니고 새앨범 발매를 위한것도 아닌, 단순히 일본 엠티뷔의 전설의 아티스트상을 수상하러
일본을 방문했는데 cbs, abc는 물론 케이블 뉴스까지 프라임 타임의 탑 뉴스에 세번째로 소개가된 아티스트
 
 
조립식 무대를 사용한 최초의 아티스트
- 조립식 무대를 1단과 2단 그리고 3단으로 변형이 가능하도록 디자인된 무대를 사용한 최초의 아티스트
 
 
무대에 컨베이어 벨트를 사용한 최초의 아티스트
 
 
엘리베이터식의 무대를 사용한 최초의 아티스트
- 무대가 위와 아래로 움직일 수 있도록 디자인된 무대에서 아래의 무대가 위로 올라가면 위에 있는 무대가 내려오며 새로운 무대 스테이지가 나타나는 형태
 
 
최초의 특허를 가지고 있는 아티스트
- 마이클은 엘리베이터식 무대 이동과 컨베이어벨트식 무대 장치로 특허를 가지고 있고
이 특허는 후에 브로드웨이의 저지보이에서 사용되었다.
 
- 스무드 크리미널(Smooth Criminal)의 Lean을 위한 특수 신발 설계로 특허
  

가장 많은 음반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는 아티스트
 
- 자신의 음반, 스릴러부터 인빈서블까지의 모든 음악 저작권 카탈록 및 비틀즈부터 에미넴, 비욘세, 마돈나등 총 9만 8,000여곡을
소니와 함께 세운 Sony/ATV와 소유하고 있다.
- 마이클은 자신의 모든곡을 Mijack 컴패니라는 이름으로 보유하고 있고 다른 아티스트의 곡들은 Sony/ATV에서 보유하고 있고 엘비스 넘버원송과 제임스 브라운의 몇몇 곡은 MJJ프로덕션, 에미넴과 샤키라의 곡은 마이클 잭슨 컴패니에서 소니와 50대 50의 지분으로 보유하고 있다.
빌보드 차트 Top 10 점령
- 2009년 마이클잭슨의 사후에 빌보드 50년 역사상 최초이자 유일하게 한 가수의 앨범이 빌보드 챠트 Top 10을 거의 모두 차지하는 신기록을 세움.
 
 
2009년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단어 또는 인물
 
 
최다 앨범 판매 아티스트 2위
- 비틀즈에 이어 세계에서 가장 많은 앨범을 판매한 아티스트 2위.
(참고로 비틀즈의 앨범은 13장인 것에 비해 마이클잭슨의 정규앨범은 단 6장이다.)
 
- 기네스 월드 레코드에 의하면 8억 2천 500 만장이상 팔렸다고 한다.
 
 
영국 차트에서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싱글을 순위에 올린 인물
 
 
단 2시간 동안 5억명이 신청한 장례식 입장권
- 마이클잭슨의 장례식 입장권 신청을 받았던 스테이플스센터 사이트(www.staplecenter.com) 에 불과 2시간만에 5억건에 달하는 신청이 접수됐다.  장례식을 주관할 공연기획사 AEG라이브는 입장권 1만7천500장을 추첨을 통해 일반인에게 배포했다.


역대 장례식 시청률 3위
-미국에서의 장례식 시청률(미국내 시청자수) 1위 2004년 레이건 대통령 추모식(3500만), 1997년 다이애나 황태자비 추모공연(3320만)에 이어 3110만명으로 역대 장례식 시청률 사상 3위를 기록.
 
-레이건 대통령 추모식이나 다이애나 황태자비 추모공연 시절에는 기타 장비 없이 오직 TV로만 장례식을 볼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이클잭슨의 장례식은 인터넷이나 전자기기의 DMB등을 제외하고도 TV 시청률로만 역대 장례식 시청률에서 3위를 기록했다.
 
 
인터넷이 등장한 이후 20년간 검색어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대중문화인
- 마이클잭슨 (Michael Jackson)
 
디지털 음원 최다 다운로드 아티스트
-'Nokia's Ovi Music Store' 발표. 음원판매는 인도에서 가장 높았고 그 뒤로 영국,독일,네덜란드,필란드가 뒤를 이었다. 마이클잭슨의 뒤를 이어 레이디 가가, 엘비스 프레슬리, 블랙 아이드 피스, 리한나 순.
 

2009년 최다 앨범 판매 아티스트
- 약 2400만 장으로 그 해 가장 많은 앨범을 판매한 아티스트로 등재.
 
 
단독 투어 관중 동원 1240만명
- 첫번째 단독 투어. Bad(1987~1989) 투어가 440만명. 두번째 단독 투어 Dangerous(1992~1993)가 350만명. 세번때 단독 투어 HIStory(1996~1997) 투어는 450만명의 관중을 기록하여 단독 투어 관객은 총 1240만명.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음악상 수상 기록
- 영어권국가에서만 350회/유럽,남미국가에서 210회/동양권국가에서 19회.
- 역사상 가장 많은 음악상을 받은 아티스트로 등재.
 
가수로 최초로 무용 기념관 명예의 전당 헌액
- 가수로서는 유일하게 마이클잭슨이 미국 국립 무용 기념관 명예의 전당에 헌액
- 그래미 어워드에서 ' 평생공로' 상 수상